Home > IFS훈련

IFS훈련

안녕하세요 정신분석가 권혜경입니다.

IFS창시자인 Richard Schwartz박사의 CSL(Center for Self Leadership)과 제가 손을 잡고 한국에 IFS 레벨1 트레이닝을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Internal Family Systems (IFS) 심리치료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치료효과가 입증된 심리치료방법으로 미국정부 산하 기관인 NREPP(National Registry of Evidence-based Programs and Practices, 전 미국 근거에 기반한 치료방법 및 프로그램 등록기관)에 등재가 되어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IFS심리치료는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치료방법들 중 그 개념이 비교적 단순하고 적용하기가 쉬워 치료사들이 임상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내담자들이 변화를 한 세션 안에 바로 경험할 수 있는 과히 혁명적인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IFS는 전세계적으로는 30년동안 지속적으로 사용된 방법인데, 이제야 한국에 IFS 훈련이 소개된다는 것이 다소 늦은감은 있지만, 한국민들의 저력을 믿는 저로서는 이 시작이 몰고 올 변화가 상당히 기대됩니다. IFS라는 심리치료의 최신 물결이 한국 땅에 도달해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생각을 하면 너무나 기쁘고, 문익점선생님이 목화씨를 중국에서 가져오셨을때 이런 흥분과 설레임을 느끼지 않았을까 상상해 봅니다.

IFS 트레이닝을 통해 트라우마치료 교육이 한단계 레벨업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그동안 새로운 심리치료 교육에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분들의 관심과 지지, 또 요청이 없었다면 IFS교육을 한국에 유치하는 것은 불가능 했을 것입니다. 이분들의 소명을 받아 저는 IFS심리치료가 한국 땅에 잘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신분석가 권혜경 드림

The Internal Family Systems Model(내면가족체계치료 모델)

Internal Family SystemsSM 는 내담자의 직관적인 지혜에 의존하고 보다 협력적인 치료 접근법을 지향하는 움직임의 선두에 있습니다. IFS는 인간의 인지, 감정적인 삶에 대해, 명확하고, 병리화 하지 않으며, 내담자 스스로가 힘을 가지게 하는(Empowering) 관점을 제공하고, 치료사와 내담자 모두가 치유되는 변형적 관계로 들어가게 하는 역동적인 심리치료방법입니다.

리처드 슈워츠 박사는 지난 30여 년 동안 IFS 모델을 개발해 왔으며, 현재 IFS는 미국 및 세계 곳곳에서 수천 명의 정신건강전문가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IFS 훈련을 받은 정신건강전문가들은 IFS가 제공하는 독특한 방법을 다양한 치료적 접근에 쉽게 적용할 수 있고, 내담자의 자기가 변형되는(Self-transforming) 안전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IFS 심리치료는 단순해 보이지만 심리학, 영성, 내면의 정신과 가족체계이론 등을 아우르는 매우 수준 높은 심리치료방법입니다.

  • 부부, 커플, 가족, 집단 및 어린이들과 작업시 유용합니다
  • 트라우마를 효과적으로 치유할 수 있습니다.
  • 각 내담자의 속도와 목표를 존중하는 내담자 주도 접근법입니다.
  • 치료사와 내담자 간에 생산적이고, 신뢰하며, 상호협력하는 관계 구축을 돕습니다.
  • 치료사가 중심을 잡을 수 있고 열려있는 마음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Internal Family Systems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심리치료방법입니다.

IFS는 NREPP(National Registry of Evidence-based Programs and Practices, 전 미국 근거에 기반한 치료방법 및 프로그램 등록기관, 현재는 Evidence-Based Practices Resource Center로 변경)에 효과가 입증된 치료방법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NREPP는 미국 정부에서 운영하는 SAMHSA(Substance Abuse and Mental Health Services Administration, 약물중독 및 정신건강서비스 관리국)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NREPP에 등재된 치료방법들은 독립적이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채택되었으며, 개인의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임상 치료방법으로서, IFS는 인간의 일반적인 기능 및 행복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공포증, 공황발작, 일반적인 불안장애와 증상들, 신체 건강상태 및 증상, 회복 탄성과 건전한 자아 개념, 우울증 및 우울 증상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IFS 심리치료 효과의 과학적 입증과 더불어 NREPP에 IFS가 등재되었다는 것은 감정적 치유와 정신적 행복을 증진시키는데 IFS심리치료방법이 방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줍니다. 특히 연구에서는 IFS가 마음(우울증, 불안), 신체(신체 질환), 그리고 정신(회복탄성과 자기 개념)에 상당한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IFS 훈련 안내서

본 IFS훈련 안내서는 트레이닝 참가 확인증, 최소 출석 시간, 강사의 약력, 비용, 일일 스케줄, 필독서 및 훈련장소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IFS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CSL 웹사이트(https://www.selfleadership.org/) 및 Psychology Korea웹사이트(//psychologykorea.com) 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Psychology Korea의 연락처는 본 안내서와 웹사이트의 하단에 있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훈련장소

본 IFS 레벨1 트레이닝은 서울에서 열립니다. 장소는 참가 확정되신 분들께 개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교육과정

개요:
IFS 레벨1 트레이닝은 IFS 이론과 기법을 철저히 배우는 것은 물론, 안전하고 좋은 치료사를 양성하는 맥락에서, 참여한 학생들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입니다. 레벨1 트레이닝은 참가자들을 아래 기술된 관점에서 훈련할 것입니다.

  • IFS 모델의 개념적 바탕을 이해한다.
  • 다양한 임상군에 맞는 기본적인 IFS 기법의 적용을 배운다.
  • 치료사로서가 아닌 한 개인으로서의 발전에 IFS를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

훈련목적:
Selfleadership.org 혹은 psychologykorea.com을 방문하셔서 Training FAQ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훈련형식:
강의, 토론, 시연, 비디오 리뷰, 경험적 연습, 소그룹 수퍼비전과 연습

훈련시간:
레벨1 훈련은 총 2개월에 걸쳐서 12일간 이루어집니다. 1차 훈련이 8월 12일(월)부터 17일(토)까지 6일, 2차 훈련이 10월 14일(월)부터 19일(토)까지 6일, 총 12일간 훈련을 소화하셔야 레벨1 훈련이 끝나게 됩니다. 1차 훈련과 2차 훈련 사이에, 2차례 Skype을 통한 그룹 수퍼비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그룹 수퍼비전 스케줄을 추후 공지될 예정입니다.

강사진

참가자에게 추후 공지 예정입니다.
정신분석가 권혜경박사가 강의 통역 및 진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훈련일정

2019년: 8월 12(월) – 17(토) & 10월 14(월) – 19(토), 레벨1의 총 훈련기간은 12일이 소요되며, 8월에 6일, 10월에 6일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일일스케줄

오전 9시 ~ 오후 6시, 자세한 스케줄은 참가자에게 추후 공지 예정입니다.

트레이닝 참가 증명서

트레이닝 참가 증명서는 CSL(The Center for Self Leadership)에서 발급이 됩니다. 훈련 참가자는 반드시 85% 이상 출석을 해야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가자가 자신의 출석 현황을 점검하는 것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참가 증명서를 발급받는데 충분한 시간을 출석할 수 있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IFS 치료사 인증

훈련참가자는 인증절차를 완료하기 전에는 인증된 IFS치료사(Certified IFS Therapist)가 아닙니다. 인증된 IFS치료사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기준과 절차에 대한 정보는 CSL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질문이 있으시면 support@psychologykorea.com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FS 레벨 2 트레이닝 참가 자격

IFS 레벨 1 훈련을 마친 참가자들만이 레벨 2 훈련과정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지원 요건

지원 대상자:

  • 정신건강, 심리, 상담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임상을 하고 있는 심리치료사, 정신과의사, 정신간호사, 정신사회복지사, 임상심리학자, 한의사, 상담교사, 상담사, 예술치료사, 작업치료사
  • 정신건강, 심리, 상담, 예술치료 관련 석사 및 박사학위 학생

지원서:
지원을 원하시는 분께서는 첨부된 지원서를 작성하시어 support@psychologykorea.com 으로 이메일하시면 되겠습니다. 작성하신 지원서는 돌려드리지 않으며, 참가여부는 개별적으로 통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정인원(최대 33명)만 훈련에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참가여부 통지: 참가여부 통지는 서류접수후 일주일 이내로 나갈 예정입니다.

보수교육시간

본 훈련은 2회의 그룹 수퍼비전 제외하고 84시간의 훈련시간이 소요됩니다. 소속하신 각 단체에 보수교육에 대한 시간을 인정해 줄 것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만 이것은 각 참가자 개인이 소속단체와 논의 하실 문제입니다. 보수교육 인정에 대한 사안은 각 소속단체와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훈련전 읽어야 할 독서 목록

아래 서적은 CSL웹사이트에서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www.selfleadership.org를 참조하세요.

필독 도서:

Schwartz, RC (1995), Internal Family Systems Therapy, New York: Guilford Press, ISBN 1- 57230-272-0.

Goulding, RA, and Schwartz, RC (2002). The Mosaic Mind: Empowering the Tormented Selves of Child Abuse Survivors, Oak Park IL: Trailheads Publications, The Center for Self Leadership, ISBN 0-9721480-1-9.

참고 도서:

Schwartz, RC (2001), Introduction to the Internal Family Systems Model, Oak Park IL: Trailheads Publications, The Center for Self Leadership, ISBN 0-97211480-0-0.

본 서적은 IFS모델을 접한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들은 반드시 훈련전에 읽어야 하는 필독서에 해당합니다. 수업 내용은 이 책을 이미 읽으셨다는 가정하에 진행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추가 참고 도서:

Anderson, Frank G., Sweezy, Martha, and Schwartz, Richard C. (2017). Internal Family Systems Skills Training Manual: Trauma-Informed Treatment for Anxiety, Depression, PTSD and Substance Abuse, Eau Claire, WI: PESI Publishing & Media, ISBN-10: 1683730879, ISBN-13: 978-1683730873.

추가적인 훈련 교재:

훈련시작전에 강사진이 추가 훈련 교재에 대해서 안내할 경우에 강사진의 안내를 따르시면 됩니다.

훈련교육비

훈련교육비

훈련교육비: $4,015(훈련교육비 $3,650 + 부가세 $365)에 해당하는 원화로, 확정된 원화금액 및 납부방법은 참가 통지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가가 확정된 참가자들은 참가 통지를 받은 후 정해진 시일내에 훈련교육비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중식 및 교재비: 포함

지원서 심사비: 무료

취소 및 환불 규정:
훈련 참여를 취소하고자 하는 참가자는 반드시 이메일로 취소 의사를 통보 해야 합니다. 훈련교육비는 훈련시작일로부터 10일 혹은 그 이상 남은 시점에서 취소요청을 이메일(support@psychologykorea.com)로 하실 경우, 훈련교육비를 전액 환불해드립니다. 훈련시작일로부터 9일 이하, 5일 이상 남은 시점에서 취소 요청을 하시면, 훈련교육비 중 1/5을 제한 금액을 환불해 드립니다. 훈련시작일로부터 5일 미만 남은 시점에서 취소요청을 하시면 훈련교육비 전액이 환불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

Psychology Korea 혹은 CSL은 훈련 시작전, 훈련을 연기, 취소, 혹은 스케줄 조정 등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도 Psychology Korea 혹은 CSL은 참가자들의 여행, 숙박, 혹은 어떠한 비용 발생에 대해 면책됨을 알려드립니다.

본 IFS 레벨 1 훈련 프로그램에 지원하시기를 원하시면 먼저 훈련안내서를 꼼꼼히 읽고 숙지하신 후 지원서를 다운로드 받으셔서 작성하시고, 첨부서류를 준비하시어 Support@psychologykorea.com으로 이메일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서와 첨부서류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혹은 PDF로 파일저장하여 이메일 보내주시고, 이메일을 보내실때 zipping하지 마시고 파일을 첨부하여 보내시기 바랍니다.

첨부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력서
2. 에세이: 귀하의 IFS모델에 대한 관심과 IFS에 대한 경험 및 향후 IFS모델을 이용한 직업적인 목표에 대해서 서술해 주세요.(A4용지 한장 이내, Single space, 글자크기 12 point, 고딕체)
3. 최종학위증명서 스캔
4. 정신건강 관련 자격증 스캔

훈련지원서는 반드시 서명후 스캔하셔서 PDF파일을 이메일로 주시면 됩니다. 훈련교육비, 훈련취소 및 환불규정, 합격 및 훈련참가 취소, 일정조정, 사진 및 비디오 촬영, 이중/다중관계 등에 대해서 숙지하시고 서명하시기 바랍니다.



Psychology Korea의 로고는 목화꽃입니다. 권혜경 박사가 처음으로 한국에서 트라우마 세미나를 시작했을 때, 문익점 선생님이 목화씨 세점을 중국에서 가져왔을 때와 같은 설레임과 희망으로 시작을 하였습니다. 목화씨 세점이 한국에 들어와 뿌리를 내리고 사람들이 목화솜으로 지은 따뜻한 옷을 입게 되었듯이, 권박사가 문화의 중심지 뉴욕에서 가져오는 작은 지식의 씨앗이 이땅에 뿌리내려서 많은 사람들이 그 혜택을 받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로고에 담았습니다.

Psychology Korea

Our Mission
창립자 권혜경 박사
언론기사

통합적트라우마 세미나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
강의등록

애착 트라우마 세미나

오프라인 강의

참가자 강의평가

강의평가보기

세월호 특조위 트라우마 무료특강

무료특강신청

Support

고객 서비스
강연요청

Terms and Conditions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Contact us

New York Local: 212-739-6191
인터넷 전화: 070-7729-8060
Email: Support@psychologykorea.com

Follow

     

Connect

©2018 Psychology Korea All Rights Reserved
X
뉴스레터 구독신청
Psychology Korea
등록해주시는 이메일주소로 Psychology Korea 뉴스레터를 보내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