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아트리스 비비 박사의 애착의 기원: 엄마와 유아의 대화

$25.00

안녕하세요, 정신분석가 권혜경입니다.

정신분석가 베아트리스 비비 박사(Dr.Beatrice Beebe)의 엄마와 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비디오를 여러분께 소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비비 박사님은 컬럼비아대학교 의과대학 의심리학 임상 교수로 재직 중이며 여기서 엄마와 유아의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 리서치 팀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또한 비비 박사는 intersubjectivity 정신분석의 주요한 이론가이며 임상가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비디오에서 여러분들은 엄마와 유아의 면대면 상호작용을 비디오 분석연구한 과정과 결과를 접하게 되실 겁니다. 이 비디오 분석에서 보여주는 놀라운 사실은 4개월 때 유아와 엄마의 상호작용을 보고 그 아이가 1살 때 어떤 애착유형을 형성할지 예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신분석가로 성인 환자를 치료하던 비비 박사는 애착 형성과 초기 사회성 형성 단계에서 어떤 문제들이 왜 일어나게 되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유아와 엄마의 상호작용 연구를 하게 되었고 이 연구를 통해 조기 개입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비 박사의 연구는 예방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요, 연구를 통해 우리가 알게 된 지식을 초보 엄마들에게 가르쳐 주어 아기가 안정 애착을 형성하고, 아기의 사회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예방하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입니다.

이 비디오를 통해 유아를 둔 엄마들은 자신의 애착유형과 상관없이 아이들이 좀 더 안정적 애착을 형성할수 있게 돕는 방법을 배우고, 내담자를 치료하는 치료사들은 내담자들의 불안정 애착을 안정 애착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정신분석가 권혜경 드림

Course Content

전체강좌:1 lesson Time: 7 days

베아트리스 비비 박사의 엄마와 유아 상호작용 연구  0/1

비비 박사는 지난 40년간 엄마-유아 커뮤니케이션을 프레임 단위로 비디오 미세분석을 해오고 있습니다. 4개월 된 유아와 엄마가 얼굴을 맞대고 노는 것을 비디오로 찍어 2분 30초 분량의 영상을 초 단위로 분석하는 것을 통해 비비 박사는 그 아기가 1살이 되었을 때 어떤 애착유형 형성할지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시선 및 시선 회피에 포커스하고, 그 연구가 일어난 실험실 장면, 비비 박사와 동료들의 인터뷰를 통해 비비 박사의 연구 속으로 들어가 보시겠습니다.

Instructor

Beatrice Beebe

정신분석가 베아트리스 비비 박사(Dr.Beatrice Beebe)는 컬럼비아 대학교 의과대학 의심리학 임상 교수로 재직 중이며 여기서 엄마와 유아의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 리서치 팀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비비 박사는 Intersubjectivity 정신분석의 주요한 이론가이며 임상가이며, 유수의 여러 정신분석연구소에서 교수진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비 박사는 임신 중에 911 참사를 겪은 미망인들과 그 아이들을 위한 주요 예방 봉사 프로젝트를 지난 10여년간 지휘한 바 있습니다.

Review

Beatrice Bebe박사의 비디오는 엄마의 애착유형에 상관없이 유아가 안정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비디오를 통해 유아를 둔 엄마들은 아이들이 안정적 애착을 형성할 수 있게 돕는 방법을 배우고, 내담자를 치료하는 치료사들은 내담자들의 불안정애착을 안정애착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정신분석가권혜경박사